아이소망 소식
HOME > 아이소망 소개 > 아이소망 소식
상담상세보기
생후7개월 영아 신경학적 발달 - 앉기, 잡기 <아이소망 소아청소년과>
날짜: 2020-09-16 조회수: 82


*아이소망에서  전해드리는 소아청소년과 소식 입니다. 신생아 신경하적인 검사에 대해 알아보고 쉽게 따라해 볼 수 있습니다.



7개월 영아의 신경학적 발달


이 시기에는 척수나 뇌교(pons) 수준의 반사는 대개 사라지고 중뇌 수준에서 나오는 정위 반사(righting response)가 출현하게 되어 앉는 자세가 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 이 시기가 되면 혼자서 앉아 장난감을 갖고 놀 수 있게 되나 손으로 지탱하여 어느 정도 앉아 있으면 정상으로 간주해도 무방하다.


하지만 7개월이 되어도 앉지 못하면 신경학적 이상이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이 시기가 되면 자신이 흥미를 가지거나 필요한 것을 가지려고 하는 잡기/집기(grasp)의 발달도 함께 이루어진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4개월 때보다 이상 소견을 발견하기 쉬우며 대근육/조대운동(gross motor)은 앉은 상태로, 미세 운동(fine motor)은 손의 사용 여부와 요골 잡기(radial grasp)로 평가가 가능하다.



1) 평가 방법


(1) 앉기(sitting)


앉기의 발달은 정위 반사(righting response)의 발달과 함께 발달되며 각 월령 별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보통 4-5개월이 되면 허리를 지탱하여 주면 앉기를 시작하며 6개월경에 양손을 앞으로 지탱하고, 허리가 둥글게 되면서 앉는다.


7개월이 되면 허리에도 힘을 주어 앉고, 앉아서도 손에 물건을 잡고 놀며 8-9개월에는 확실히 앉아서, 주위에 흥미롭거나 필요한 것이 있으면 몸을 좌우로 돌리며 논다 (Fig. 6,7).


이시기에 도달하여도 전혀 앉지 못한다면 중추신경계장애를 시사한다.



(2) 정위 반사/자세반사(righting response, postural response)


이시기에 이르면 머리와 목, 몸통 및 사지의 위치 관계를 바로 잡으려는 반응인 정위 반사가 확립되는 시기이다.


① 시행방법:


영아의 앉은 자세에서 아기를 양쪽 옆으로 혹은 뒤로 살짝 밀어보면 미는 쪽으로 손을 뻗어 넘어지지 않으려고 손을 바닥에 댄다(Fig. 8).


② 정상소견 및 검사의 의의:


대부분의 경우 옆으로 밀 경우 손을 뻗어 넘어지지 않으려고 손을 바닥에 대어 균형을 잡고 뒤로 밀 경우 양하지를 대칭적으로 신전(extension)시키며 몸의 균형을 잡는데 위와 같은 반응이 없거나 신체의 한쪽이 비대칭적으로 균형을 이루면 심한 신경학적 이상을 시사한다.   



(3) 잡기/집기


생후 2개월이 되면 파악 반사(grasp reflex)가 점차 소실되며 이후 점차적으로 잡기/집기가 발달되며 손의 사용이 용이해 진다.


① 시행방법:


검사방법은 대개 건포도나 콩 같은 작은물체나 3 cm 정도 크기의 정육면체를 이용하면 좋은데, 정육면체를 잡는 능력은 보통 한 단계씩 늦게 발달된다.


② 정상소견 및 검사의 의의:


4-5개월이 되면 손에 물체를 쥐어주면 손가락이 굽은 상태로 손바닥으로 잡거나(수장잡기, palmar grasp), 손 전체를 갈고리 형태로 사용하여 물체를 끌어 당겨 잡는다.


6개월경에는 손을 뻗쳐 구부린 손가락과 손바닥으로 물체를 잡는다 (전손 잡기, whloe hand grasp) (Fig.9A).


그리고 손 전체로 물체를 잡으면서 척골 측의 손가락 제4, 5지에 힘을 주어 잡기도 한다 (ulnar grasp).


7-8개월경이 되면 엄지(thumb)의 운동 기능이 발달됨에 따라 엄지의 끝과 구부린 인지 (index finger)의 측면 사이에 물체를 끼워 잡을 수 있다 (요골 잡기, radial grasp) (Fig. 9B).


10-11개월에는 엄지의 끝과 신전된 다른 손가락의 끝으로 잡으며 (pincer grasp), 이때부터 물체를 손에서 자유롭게 놓을 수 있게되며(voluntary release), 또 인지의 끝을 사용하여 물체를 탐색하기 시작한다.


12개월경에는 마침내 엄지와 인지를 구부려 손가락 끝으로 잡는다 (fine pincer grasp) (Fig. 9C).




'영유아의 신경학적 진찰'(Korean Journal of Pediatrics Vol. 47, No. 11, 2004)


아이소망 소아청소년과



협력업체

협력병원고려대학교 안암병원차병원인하대병원인천성모병원가천대길병원

회사정보